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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게임 SDF 폰트 변경 (폴백 폰트 연결의 경우)

유니티 게임의 한글화를 진행하다 보면 한글 SDF폰트를 넣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한글이 출력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대부분 3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다. - 첫째. 개발사가 추후 한국어 지원을 위해 한글 SDF 폰트를 제작해서 넣어둔 경우 - 둘째. CJK(중국, 일본, 한국어) 지원을 위해 때려박아 버린 경우 - 셋째. ttf/ufnt폰트를 사용하거나, sdf 폰트를 쓰되 ttf 폰트를 폴백으로 잡은 경우 첫번째 혹은 두번째 케이스는 그냥 대사만 번역해도 될 정도겠지만 세번째는 그냥 번역할 경우 일부 한글이 깨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잦다. 또한, 1개월쯤 전에 봤던 게임 몇몇개가 그랬는데, 그 중 하나인 Pathlogic 2를 대상으로 폴백 폰트 연결이 대충 어떤 식으로 되어있으며, 문제를 ..

TODO

중간고사 이후 내지 종강 후쯤에 작성할 글들 - 게임메이커 게임 폰트 생성 및 한글화 작업 -> Sprite 폰트를 중심으로 - Unity -> .ufnt 파일의 수정 (UnityEX 이용) - 대사 MB/Textasset 파일의 수정 (hex 에디터 이용) -> UABEA가 폭넓게 지원하므로 작성X - 타카기 VR 한글패치 업데이트 (9/1 업데이트 대응) -> 2학기 더미파일로 보이는 데이터 발견했으므로 업데이트 후 한패 새로 제작하기 - 유니티 폴백폰트 (SDF / Dynamic TTF) 수정 관련 글 작성 - Unity -> fallback폰트 - il2cpp게임의 dll dump 및 이를 이용한 MB파일을 txt dump

TODO 2021.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