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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게임 한글화 - 폰트 쳐짐/올라감/너무 큰 경우 해결

Snowyegret 2021. 12. 19. 07:30

예시 게임) MUCK

 

무료겜이라 만만한게 muck이다.

 

한글화를 진행하다 보면 위 그림처럼 위-아래가 엇나가 있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경우 해당 폰트의 MonoBehaviour 파일을 수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 게임은 메뉴 표기를 위해 Roboto-Bold 폰트를 사용하고 있다.

해당 MB파일을 추출한 후 0 FaceInfo m_FaceInfo 하위 항목인 m_AscentLine을 수정해주자.

참고로, 글자를 내리고 싶으면 수치를 올려야 하고, 글자를 올리고 싶다면 수치를 내려야 한다.

 

살짝 높긴 하지만 제대로 복구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이제 폰트 크기 조절을 해 보자.

 

마찬가지로 아까 추출한 MB파일에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m_FaceInfo의 m_PointSize의 수치를 조절하자.

아까 m_AscentLine과 마찬가지로

수치가 높아질수록 폰트 사이즈가 작아지고,

수치가 낮아질수록 폰트 사이즈가 커진다.

 

크기를 줄이면서 텍스트가 살짝 위로 치우쳐질 수 있으니, m_AscentLine 수치도 조금 올려줬다.

 

분간이 잘 가지 않을 수도 있으나, 확실히 크기가 작아졌으며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간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폰트들도 수정할 일이 있다면 이런 식으로 건들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원본이 영어 폰트이던 것을 작업했을 때 이런 식으로 텍스트가 뒤틀려서 나오는 경우가 많았다.

 

 

 

참고로, 폰트 전체의 자간을 조절하고 싶을 땐,

SDF 폰트 Monobehaviour 파일의 "normalSpacingOffset"을 실수 범위 내에서 변경하면 된다.

 

크기: PointSize

행간: LineHeight

상하: AscentLine

자간: normalSpacingOffs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