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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게임 한글화 - UnityExplorer로 SDF폰트 이름 찾기

Snowyegret 2021. 12. 23. 14:20

폰트 폴백 모드를 제작하거나, SDF폰트를 직접 교체해야 할 때

원본 폰트의 이름을 알아두면 작업이 훨씬 편해진다.

모든 폰트를 추출해서 하나 하나 대조하는 과정을 스킵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시 게임: Muck

 

 

필요 프로그램

* 우선 게임이 Mono인지, il2cpp인지 구분을 하고, 그에 따라 필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한다.

 

모드로더:

- BepInEx 5 (https://github.com/BepInEx/BepInEx/releases)

- BepInEx 6 (https://builds.bepis.io/projects/bepinex_be)

- MelonLoader (https://github.com/LavaGang/MelonLoader/releases)

* il2cpp 게임의 경우 BepInEx 6 (bleeding edge) 빌드와 MelonLoader il2cpp 빌드에서 지원된다.

* BepInEx는 운영체제에 따라 x86, x64를 고르고, MelonLoader의 경우 게임의 빌드버전에 따라 x86, x64를 골라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정확하지 않다.

 

UnityExplorer:

https://github.com/sinai-dev/UnityExplorer/releases

마찬가지로 게임이 Mono인지 il2cpp인지, 모드로더가 무엇인지에 따라 나누어져 있으니 알아서 받자.

 

 

 

모드로더 및 UnityExplorer 설치

게임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모드로더를 압축 해제하고,

Mods 폴더에 UnityExplorer을 갖다 넣으면 된다.

 

 

 

방법1) Inspect 기능을 사용하여 찾기

UnityExplorer 상단 [Inspector]를 클릭한 후,

새로 뜬 윈도우에서 [Mouse Inspect]를 눌러 UI나 World 모드로 변경한다.

이후 알아보고자 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자.

* 만약 클릭했을 때 다른 씬으로 넘어간다면, 해당 부분을 좌클릭 한 후 드래그를 하는 등 편법을 사용하면 편하다.

*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 UnityExplorer의 Common issues and solutions 부분을 참고하자. 그래도 안되면 깃헙 repo에 issue를 제보하자.

 

 

무반응처럼 보이겠지만, Inspector 창을 오른쪽으로 치워보면 [UI Inspector Results] 창이 새로 뜬 걸 볼 수 있다.

[UI Inspector Results] 창에 있는 [Text(TMP)]를 눌러보면, Inspector창의 내용이 위와 같이 바뀌게 된다.

우리가 찾고자 하는 TMPro.TextMeshProUGUI Components가 뜬다. 클릭해보자.

 

 

폰트와 텍스트가 나왔다.

제대로 찾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TMP_Text.text를 바꿔보자.

 

 

제대로 찾았나보다.

이로써 내가 변경하고자 하는 부분의 폰트가 "Roboto-Bold SDF"인 걸 알 수 있었다.

 

 

 

방법2) 노가다

Object Explorer에서 게임 오브젝트들 중 텍스트 관련 부분 검색, 확인

Muck에선 상단 검색박스에 TMP를 입력하니, 스크린샷과 같이 여러 오브젝트들이 떴다.

초록색 Text(TMP)를 클릭해보자

 

 

Inspector 창이 뜨면, 우측 Components 부분에서 TMPro.TextMeshPro.UGUI 부분을 클릭하자.

 

 

TMP_Text.font 부분을 보면, 해당 텍스트가 사용하고 있는 폰트가 무엇인지 보인다.

위 경우, Roboto-Bold SDF라고 나와있다.

 

 

또 쭉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TMP_Text.text 부분이 나오는데, 우리가 봤던 텍스트와 동일하다.

왼쪽 화살표(스크린샷 보라색 부분)을 눌러 아래 텍스트박스를 연 후에 내용을 수정하고 Apply버튼을 눌러보자.

 

 

수정된 것을 볼 수 있다.

Roboto-Bold SDF 폰트가 우리가 수정하고 싶은 폰트라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