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게임 한글화 (UnrealEngine 4 이상)
* 아직 작성중인 글이므로, 내용이 빠져있음. (임시저장용)
해당 게임을 번역할 건 아니지만, 그동안 유니티만 만지다가 다른 엔진을 처음으로 만져보는 것이기에 기록용으로 작성
기본적으로 아래 사이트를 쭉 따라가면 된다.
https://gbatemp.net/threads/how-to-unpack-and-repack-unreal-engine-4-files.531784/
위 사이트에서 unpack/repack 스크립트 다운
설명에 따라 Python, Notepad++ 등등을 설치
1. 게임에 사용된 언리얼 엔진 버전 찾기
- {게임이름}\Content\Paks 폴더에 들어가서 *-WindowsNoEditor.pak 파일을 1.check.cmd에 드래그 & 드랍
- 이후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알맞는 언리얼 엔진을 설치 (에픽게임즈 클라이언트에서 설치 가능)
-> 에픽게임즈 클라이언트 - 좌측 메뉴 중 "언리얼 엔진" - 상단 메뉴 중 "라이브러리" - 엔진 버전 우측 [+] 클릭 - 알맞은 버전 선택 후 설치
- Unreal Engine 4.19.2 (for v4 *.pak)
- Unreal Engine 4.20.3 (for v5 *.pak)
- Unreal Engine 4.21.2 (for v7 *.pak)
- Unreal Engine 4.22.3 (for v8 *.pak)
- Unreal Engine 4.24.3 (for v8.23 *.pak)
- Unreal Engine 4.25.4 (for v9 *.pak)
- Unreal Engine 4.26.2 (for v11 *.pak)
- Unreal Engine 4.27.x (for v11.27 *.pak).
ex) 만약 1.check.cmd 결과로 Version: 9가 나왔다면, 언리얼 엔진 4.25.4를 설치
2. 언리얼 파일 복사
- 1번에서 나온 pak파일의 버전으로 언리얼 버전을 찾아 다운받은 후,
<작성중>
3. 파일 언팩
3-1. pak 파일에 암호화가 걸려 있을 경우
https://github.com/devinacker/UnrealKey
https://github.com/EZFNDEV/UEAESKeyFinder
https://cs.rin.ru/forum/viewtopic.php?f=10&t=100672 (첨부파일 중 AES_finder_0.9f.zip 참고)
위 링크들 참고해서 AES 키를 찾아낸 다음
crypto,json "Key": "DUMMY" 부분의 값을 찾아낸 AES 값으로 수정하고
unpack-v*.cmd 말고 unpack-encrypted-v*.cmd에 드래그 & 드랍
3-2. pak 파일에 암호화가 걸려있지 않을 경우
1번에서 찾아낸 pak파일 버전에 맞춰 unpack-v*.cmd에 드래그 & 드랍하면 알아서 풀린다.
4. 폰트 생성
Hex editor로 까보면 ttf/otf 관련 매직넘버를 찾을 수 있음
바꾸고 싶은 폰트의 이름을 확장자 째로 원본과 동일하게 변경 후, 덮어씌우면 출력 됨
원본 폰트가 otf 폰트여도 ttf 폰트를 덮어씌울 수 있으며, 용량은 상관없는 것 같음
5. 대사 번역
5-1. locres 파일의 경우
https://github.com/akintos/UnrealLocres
locres파일 export/import 도구를 사용하여 locres파일 번역
5-2. uasset파일의 경우 / 텍스트를 추가 할 경우
https://github.com/atenfyr/UAssetGUI
UassetGUI를 사용하여 uasset파일 및 uexp파일 수정
6. 이미지 수정
6-1. 프로그램 이용
https://github.com/matyalatte/UE4-DDS-Tools
위 툴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다.
6-2. 수동으로 수정
위 링크 참고하여 작성 예정
7. 파일 리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