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스트 게임: Sailing era Demo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61440/_Sailing_Era/ )
* BepInEx 프레임워크 및 XUnity.AutoTranslator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작성함.
1. DeepL 가입 및 API Key 발급
https://www.deepl.com/pro-api?cta=header-pro-api
위 사이트에 가서 딥엘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한 후, 로그인한 다음 [무료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면 Free tier 가입을 할 수 있게 된다.
계정 중복사용 방지를 위해 신용카드 인증을 하며, 가결제를 통해 카드 검증을 하게 된다.
난 이미 가입하였으므로 해당 과정은 캡처를 하지 못했다.
https://www.deepl.com/ko/account/summary
모든 과정을 마친 후, 위 링크로 가면 스샷과 같은 항목이 나올 것이다.
DeepL API를 위한 인증키가 발급되어있지 않다면 발급을 하고,
발급되어있다면 해당 API 키를 잘 기억해두자.
2. XUnity.AutoTranslator 설정 변경
게임 폴더를 연 후, BepInEx\config 폴더로 넘어가자.
그럼 AutoTranslatorConfig.ini 파일이 보일 것이다.
이 ini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자.
[Service]
Endpoint=DeepLTranslateLegitimate
[General]
Language=ko
FromLanguage=ja
[Behaviour]
MaxCharactersPerTranslation=2000
TemplateAllNumberAway=True
[DeepLLegitimate]
ExecutableLocation=
ApiKey=본인의 API Key
Free=True
< 수정해야 할 항목들 >
위 내용을 참고하여 "=" 기호 우측에 있는 값들을 수정한다.
뭘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긴가민가하다면 다음 접힌글을 참고하자.
1) 예시 - 원본
* 이러한 항목들이 있고, 이를 수정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2) 정상적으로 값을 수정한 예시
* 기존 항목들을 냅둔 채, "=" 기호 우측의 값들만 <수정해야 할 항목들>에 있는 값으로 수정하였다.
* 정상적으로 수정이 된 경우이다.
3) 잘못된 예시
* <수정해야 할 항목들>의 [Service]에 "Endpoint"밖에 들어있지 않다고 "FallbackEndpoint"를 지워버린 경우.
* 나머지 항목은 건들면 안된다.
4) 잘못된 예시
* 기존 항목들의 위나 아래에 복붙한 경우.
*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항목의 값을 수정해야 한다.
5) 잘못된 예시
* 기존 항목들의 위나 아래에 통째로 복붙한 경우
* 마찬가지로,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항목의 값을 수정해야 한다.
6) 잘못된 예시
* 기존 항목들을 싹 지워버리고 <수정해야 할 항목들>의 내용을 그대로 복붙한 경우
* 나머지 값들이 지워졌으므로 잘못되었다.
개인적으로 DeepL은 영 -> 한보다 일 -> 한 번역이 더 매끄럽다고 생각하기에, FromLanguage를 ja로 설정했다.
ApiKey는 아까 발급받았던 키를 적어넣는다.
* 만약 유료 플랜 이용중이라면, Free=False로 구성한다.
3. (선택) XUnity.AutoTranslator 패치
구버전 XUnity.AutoTranslator 플러그인 DeepL 언어목록에 ko가 없다.
그러므로, 구버전 플러그인을 사용중인 경우에만 적용하면 된다.
최신 버전을 사용중이라면 적용시킬 필요가 없다.
Sailing Era 기계번역 패치의 경우 구버전 플러그인을 사용중이므로, 이 패치를 적용해야 한다.
(구글드라이브): https://drive.google.com/file/d/1Oyr_POJZoTDYH7eRwlgU7m1h7ISvEN_x/view?usp=sharing
(Pixeldrain): https://pixeldrain.com/u/tN9KCCcc
위 링크들 중 한곳에서 압축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면 DeepLTranslate.dll이 나온다.
PW: snow
압축 해제한 DeepLTranslate.dll을 {게임폴더}\BepInEx\plugins\XUnity.AutoTranslator\Translators에 덮어쓰면 된다.
4. 실행 후 테스트
잘 된다.
참고로, 무료티어 번역은 매달 50만자로 제한되어 있다.
https://www.deepl.com/ko/account/usage
위 사이트를 통해 자신이 얼마나 사용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번역이 잘 되다 중간에 막힌다면, 해당 페이지를 참고하자.
'한글패치 관련 짧은 글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VideoClip 에셋 교체하기 (3) | 2023.11.18 |
---|---|
UnityPy TypeTree 적용 (작성중) (0) | 2023.09.15 |
UnityPy를 이용한 bundle파일 내 Monobehaviour 일괄수정 (0) | 2023.08.29 |
게임메이커 게임 한글화 - 폰트 교체 (3) | 2023.04.08 |
유니티 게임 한글화 - assetbundle crc체크 우회 (7) | 2023.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