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게임을 빌드할 시 mono방식으로 빌드할 수도, il2cpp방식으로 빌드할 수도 있다. mono방식은 보통 {게임이름}_data\Managed 폴더 안에 dll파일들이 들어 있으며 il2cpp방식은 보통 {게임이름}_data\ 폴더 내부에 il2cpp_data 폴더가 존재한다. 메인 에셋들 한글화 작업시 dll파일들이 있어야 MonoBehaviour 파일이 정상적으로 덤프되는 경우가 많다. 필요한 툴: Il2CppDumper (https://github.com/Perfare/Il2CppDumper) 1. PC의 경우 (예시 - 늑대와 향신료 VR 2) 게임 exe 파일이 있는 곳에 GameAssembly.dll이 있다. 이게 il2cpp binary file이다. {게임이름}_data\ 폴더 내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