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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게임 .bundle파일 사운드 교체 (.snd.fsb)

눈백로 2021. 7. 19. 03:38

예시 게임: 늑대와 향신료 VR 2

사용한 툴:

Unityex: https://drive.google.com/file/d/1450OkOpMrsE6SqK8wyt0L4syu1dd-m_Z/view?usp=sharing
fmod Ex API Win32: https://drive.google.com/file/d/1f23wLCy2r0La93Wn_0kpjfWXzEJxLvJh/view?usp=sharing
fmod_sample_bank_generator: https://drive.google.com/file/d/1TgC8p6yFqrjvhc03lnB7MBtTilah8cxA/view?usp=sharing

bat파일: https://drive.google.com/file/d/13OwrRJM-X7RbdmI6WfxG-eyGjolQeiwh/view?usp=sharing 

 

 

 

 

1. 다운받은 UnityEX.exe 파일과 bat파일들, 풀고자 하는 번들 파일을 같은 폴더에 놓는다.

이후, Export_bundles.bat 파일을 실행한다.

 

 

 

2. 그럼 사진과 같은 검은 바탕 초록 글씨의 cmd창이 뜨며, 번들 파일이 풀리게 된다.

Unity_Assets_Files\{번들파일명}\Bundle 폴더 내에 있는 두 개의 CAB- 파일들을 확인한다.

 

 

 

3. 두 개의 파일 중, 확장자가 없는 파일을 다시 UnityEX로 연다.

이후, 바꾸고자 하는 사운드 파일을 우클릭 -> Export with convert or Raw를 눌러 추출한다.

여기까지가 추출 끝이다. 일단 UnityEX를 끄지 말고 냅두자.

추출한 파일을 확인해보면, {파일명}.snd.fsb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 fmod_sample_bank_generator_ex_1.68를 이용해 새 wav 파일을 fsb 파일로 바꿔야 한다.

fsbankex.exe를 실행한 후, 아무 폴더나 만들어서 wav 파일을 하나 놔둔 후 "Source Data Directory"로 지정한다.

"Destination File"은 3번에서 봤던 파일명으로 지정하자.

이후 Build를 누르면  위와 같이 제대로 변환되었다는 메세지가 뜬다.

 

 

 

5. 새로 만들어진 파일을 기존 파일과 교체한 후, UnityEX에서 import를 한다.

fsb 파일이 아닌 h 파일은 지우는게 좋다.

이후 UnityEX를 끄고, CAB-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내의 Unity_Assets_Files 폴더를 지운다.

*방금 import한 작업이 저 폴더 내의 파일들(교체한 fsb파일)을 CAB- 파일로 불러온 것이기에, 폴더는 지워야 한다.

 

 

 

6. 다시 1번 경로(최초 경로)로 돌아간 후, Import_bundles.bat를 실행한다.

그럼 최종적으로 bundle파일을 원본 게임과 교체하면 끝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