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 게임) MUCK
무료겜이라 만만한게 muck이다.
한글화를 진행하다 보면 위 그림처럼 위-아래가 엇나가 있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경우 해당 폰트의 MonoBehaviour 파일을 수정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이 게임은 메뉴 표기를 위해 Roboto-Bold 폰트를 사용하고 있다.
해당 MB파일을 추출한 후 0 FaceInfo m_FaceInfo 하위 항목인 m_AscentLine을 수정해주자.
참고로, 글자를 내리고 싶으면 수치를 올려야 하고, 글자를 올리고 싶다면 수치를 내려야 한다.
살짝 높긴 하지만 제대로 복구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이제 폰트 크기 조절을 해 보자.
마찬가지로 아까 추출한 MB파일에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m_FaceInfo의 m_PointSize의 수치를 조절하자.
아까 m_AscentLine과 마찬가지로
수치가 높아질수록 폰트 사이즈가 작아지고,
수치가 낮아질수록 폰트 사이즈가 커진다.
크기를 줄이면서 텍스트가 살짝 위로 치우쳐질 수 있으니, m_AscentLine 수치도 조금 올려줬다.
분간이 잘 가지 않을 수도 있으나, 확실히 크기가 작아졌으며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간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폰트들도 수정할 일이 있다면 이런 식으로 건들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주로 원본이 영어 폰트이던 것을 작업했을 때 이런 식으로 텍스트가 뒤틀려서 나오는 경우가 많았다.
참고로, 폰트 전체의 자간을 조절하고 싶을 땐,
SDF 폰트 Monobehaviour 파일의 "normalSpacingOffset"을 실수 범위 내에서 변경하면 된다.
크기: PointSize
행간: LineHeight
상하: AscentLine
자간: normalSpacingOff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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