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 폴백 모드를 제작하거나, SDF폰트를 직접 교체해야 할 때
원본 폰트의 이름을 알아두면 작업이 훨씬 편해진다.
모든 폰트를 추출해서 하나 하나 대조하는 과정을 스킵 가능하기 때문이다.
필요 프로그램: 모드로더, UnityExplorer
우선 게임이 Mono인지, il2cpp인지 구분을 해야 한다.
모드로더:
Mono 게임의 경우
- BepInEx 5 (https://github.com/BepInEx/BepInEx/releases)
- BepInEx 6 (https://builds.bepis.io/projects/bepinex_be)
* BepInEx의 경우, 컴퓨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구분해서 다운로드 해야 한다.
- MelonLoader 최신버전 (https://github.com/LavaGang/MelonLoader/releases)
* MelonLoader의 경우, 게임이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구분해서 다운로드 해야 한다.
* MelonLoader의 경우, 자동 인스톨러를 지원하니 그냥 그거를 쓰자.
il2cpp 게임의 경우
- MelonLoader 최신버전
UnityExplorer:
https://github.com/sinai-dev/UnityExplorer/releases
마찬가지로 게임이 Mono인지 il2cpp인지, 모드로더가 무엇인지에 따라 나누어져 있으니 알아서 받자.
예시 게임: Muck
방법1) 노가다
1. 모드로더 및 UnityExplorer 설치
게임의 최상위 디렉토리에 모드로더를 압축 해제하고,
Mods 폴더에 UnityExplorer을 갖다 넣으면 된다.
2. 인게임에 제대로 UnityExplorer ui가 출력되나 확인
이렇게 떠야 로딩이 잘 된 것이다.
안된다면 뭔가 잘못 한 것이므로 천천히 다시 해보자.
3. 게임오브젝트 중 텍스트 관련 부분 검색, 확인
상단 검색박스에 TMP를 입력하니, TextMeshPro를 통해 구성되어 있는 버튼들이 쭉 뜬다.
초록색 Text(TMP)를 클릭해보자
* 검색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Text로 검색해도 된다.
* 이렇게 해도 나오지 않을 경우, 걍 노가다로 찾아도 된다.
Inspector 창이 뜨면, 우측 Components 부분에서 TMPro.TextMeshPro.UGUI 부분을 클릭하자.
TMP_Text.font 부분을 보면, 해당 텍스트가 사용하고 있는 폰트가 무엇인지 보인다.
위 경우, Roboto-Bold SDF라고 나와있다.
또 쭉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TMP_Text.text 부분이 나오는데, 우리가 봤던 텍스트와 동일하다.
왼쪽 화살표(스크린샷 보라색 부분)을 눌러 아래 텍스트박스를 연 후에 내용을 수정하고 Apply버튼을 눌러보자.
수정된 것을 볼 수 있다.
Roboto-Bold SDF 폰트가 우리가 수정하고 싶은 폰트라는 것을 검증할 수 있었다.
방법2) Inspect 기능을 사용하여 찾기
UnityExplorer 상단 [Inspector]를 클릭한 후,
새로 뜬 윈도우에서 [Mouse Inspect]를 눌러 UI나 World 모드로 변경한다.
이후 검색하고자 하는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자.
* 만약 클릭했을 때 다른 씬으로 넘어간다면, 좌클릭 후 드래그를 하는 등 편법을 사용해서 보자.
무반응처럼 보이겠지만, Inspector 창을 오른쪽으로 치워보면 [UI Inspector Results] 창이 새로 뜬 걸 볼 수 있다.
[UI Inspector Results] 창에 있는 [Text(TMP)]를 눌러보면, Inspector창의 내용이 위와 같이 바뀌게 된다.
우리가 찾고자 하는 TMPro.TextMeshProUGUI Components가 뜬다. 클릭해보자.
폰트와 텍스트가 나왔다.
제대로 찾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TMP_Text.text를 바꿔보자.
제대로 찾았나보다.
이로써 내가 변경하고자 하는 부분의 폰트가 "Roboto-Bold SDF"인 걸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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